2017. 11. 24.

Visual Studio Code + Java - VS Code에서 Java 사용하기

VS Code + Java

VS Code는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편집 도구의 기능을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편집기입니다. Visual Studio와 비교하면 매우 가볍게 사용할 수 있으며, 편집기 자체의 디자인과 사용성도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간단한 Java 코드를 연습해볼 필요가 생겨서 VS Code의 확장 도구를 이용해보고자 하였습니다. 설정은 어렵지 않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Java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도 VS Code로 시작하는 새로운 도전을 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VS Code에서 HTML, Java Script 등도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여러모로 편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튜토리얼은 Windows 10 환경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 자료는 Java in VS Code입니다.

VS Code 설치

가장 먼저 VS Code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VS Code를 다운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특별히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필요에 따라 확장 도구를 추가로 설정하거나 편집기 설정을 수정하는 것이 편리하지는 않으므로 약간의 수고로움이 따릅니다. 세부 설정은 나중으로 미뤄두고 Java 확장 도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먼저 VS Code를 켭니다.

Java Extension Pack 설치

VS Code가 설치되었으므로 이제 Java를 위한 확장 도구를 설치하겠습니다.




  1. VS Code 켜지면, Extension View를 엽니다. Ctrl + Shift + X를 눌러서 열 수 있습니다.
  2. Extension View의 검색창에 ‘java extension pack’을 입력하면 결과를 나타납니다.




  1. enable로 설정하면 Java Extension Pack이 설치되고, VS Code를 재시작합니다. 참고로 Java Extension Pack은 Language Support for Java™ by Red Hat과 Debugging for Jav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Java를 위한 확장 도구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JDK 설치

이제 JDK(Java Development Kit)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JDK는 여기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 jdk 1.8.0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VS Code에서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도 문제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시 문제가 있다면 낮은 버전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환경변수 설정

JDK의 환경변수만 설정하면 이제 끝입니다.


  1. JDK가 설치된 경로를 확인한 후, 경로를 복사해둡니다. JDK는 보통 ‘C:\Program Files\Java\jdk1.8.0_144’와 같은 경로에 설치됩니다.




  1. 제어판의 시스템에서 환경 변수 편집 창을 엽니다.
  2. 시스템 변수에 JAVA_HOME, JDK_HOME 변수를 추가하고, 값은 복사해두었던 JDK 경로로 설정합니다. 두 변수 모두 같은 JDK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1. 추가로 VS Code의 workspace settings에서 java.home에도 JDK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이 과정은 건너뛰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이 과정은 건너뛰어서 에러가 발생하였다면 추가로 설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JDK 경로의 escape 문자를 ‘/’로 바꾸어야 합니다.)




환경변수 설정도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hello world를 위한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Hello World

VS Code에서 폴더를 하나 생성한 후, HelloWorld.java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Debug 메뉴에서 Start Without Debugging을 누르거나, Ctrl + F5를 누릅니다.


결과는 Debug Conso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bug Console이 보이지 않는다면 View 메뉴에서 Debug Console을 누르거나 Ctrl + Shift + Y를 입력합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VS Code로 기본적인 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설정은 마무리되었습니다. 깔끔하고 가벼운 편집기인 VS Code에서 즐겁게 코딩하세요.

댓글 8개:

  1. 이거 안됩니다.
    그대로 다 따라했는데 디버깅 시작하면
    launch.json
    여기로 보내는데요.

    답글삭제
    답글
    1. 작년 겨울에 작성한 글이라 업데이트 등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근 업데이트는 저도 사용해보지 않아서 정확하게 말씀은 못 드려서 죄송합니다.

      삭제
  2. 저도 윗분 처럼 실행이 안되고 launch.json로 보내져서 삽질하다가 Start Without Debugging를 눌러야 하네요. 디버깅 없이 시작이요. 글에서 언급해주셨는데 이걸 지금 보다니..

    답글삭제
  3. 19년 1월 현재 아주 잘됩니다.
    정성스런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5. Java coding을 Visual Studio (물론 "Code")에서 할 수 있다니 설레네요.

    답글삭제
  6. 위의 오류나시는 분들, java못찾아서 그러는거 같습니다. 저도 원래깔린 오라클jdk, jre 등등 있다보니 제대로 못찾네요. 1. JDK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해주거나, 2. VSCode설정의 java.home 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지금상태로는 JAVA_HOME이 아니고 JDK_HOME임.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