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7.

키보드 한글 / 영문 변환 키 바꾸기


키보드 한글 / 영문 변환 키 바꾸기

들어가기

대부분의 키보드는 ‘한/영’ 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윈도우즈 사용자는 그 키를 사용해서 한글과 영문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MAC 사용자는 ‘^(control) + space’ 혹은 ‘⌘(Cmd) + Space’를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운영체제에서 이미 그렇게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즈는 약간의 배려(?)로 사용자가 한글 / 영문 변환을 제한적이나마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래봐야 4가지 중에 고르는 것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L shift + space’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Windows 1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바꾸나?

설정 - 지역 및 언어 - 국가 또는 지역 -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제가 윈도우즈 영문판을 사용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따라하기에는 전혀 문제 없을 것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보일 것입니다. 저는 현재 ‘Korean Keyboard (101 key) Type 3’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제 레이아웃을 바꿔보겠습니다. ‘레이아웃 변경’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선택 항목이 뜰 것입니다.

각 레이아웃 별로 ‘한 / 영 변환’, ‘한자’ 키가 무엇인지 볼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별 키 목록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레이아웃
한 / 영 변환
한자
103/106 Key
‘한/영’ 키
‘한자’ 키
101 Key Type 1
우측 Alt
우측 Ctrl
101 Key Type 2
우측 Ctrl
우측 Alt
101 Key Type 3
Shift + Space
Ctrl + Space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한 후, ‘로그 아웃’ 합니다. 그리고 다시 로그인 하면 ‘한 / 영 변환’키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가기

윈도우즈 10에서 간단하게 ‘한 / 영 변환’과 ‘한자’키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101 Key Type 3’을 가장 좋아합니다. 커스텀 키보드에 자신만의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101 Key Type 3’을 추천합니다. 우측 Alt, 우측 Ctrl처럼 사용 빈도가 낮은 키에 자신이 원하는 매크로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