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0. 9.

[Python] Flask 개발 환경 설정과 설치



전제조건

Windows 사용자는 이 가이드에 따라 Bash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저는 Windows에서 제공하는 Linux 서브시스템을 사용하여 튜토리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Windows 환경에서 개발하고자 한다면 구글링하여 설치하길 바랍니다.

Flask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ython 2.6 혹은 그 이상 버전이 필요합니다. Flask와 Flask의 종속성이 Python 3(Python 3.3 이후 버전)에서도 잘 동작하지만, 많은 Flask extension은 Python 3을 잘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Flask는 Python 2.7 혹은 Python 3.3 이상 버전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Flask를 사용하길 원한다면 Python은 이미 설치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개발환경에 virtulenv 설치하기

virtualenv는 가상 Python 환경 빌더입니다. virtualenv는 다수의 Python 환경을 생성하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라이브러리의 다른 버전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호환성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어는 C:/pythonX/scripts 경로에 virtualenv를 설치하는 명령어입니다. 여기서 X는 Python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pip install virtualenv

이 명령어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Linux/Mac OS에서는 pip앞에 sudo를  추가합니다. Windows를 사용한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합니다. Ubuntu에서는 패키지 매니저를 virtualenv가 설치될 것입니다.

sudo apt-get install virtualenv

설치한 다음, 폴더는 새로운 가상환경을 설치합니다.

mkdir newproj
cd newproj
virtualenv venv

해당 환경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Linux/OS X에서는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ource venv/bin/activate

이제 개발 환경에 Flask를 설치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pip install Flask

이제 Flask 개발 환경 준비를 마쳤습니다.

다음에 다룰 내용은 무엇인가요?

설치 후에는 늘 ‘Hello World’를 먼저 출력해야 하지 않을까요? 다음에는 Flask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