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0. 17.

[IT 제품 구매가이드] Planck 키보드와 XDA 키캡

Planck 키보드와 XDA 프로파일 키캡

드디어 기다렸던 키캡이 도착하였습니다. Planck 키보드를 만들면서 임시로 다른 키보드의 키캡을 뽑아서 사용하였습니다. 잘 어울리지도 않은 키캡을 억지로 사용하였지만 이제 그것도 끝입니다.


먼저 오늘 소개할 키캡은 XDA 프로파일 키캡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면 처음에는 키보드를 꾸미는 용도로 접근하였다가 키캡에 따라서 키를 누르는 느낌과 소리가 달라지는 것을 알게 됩니다. 키캡도 기계식 키보드에 상당히 중요한 부품 중 하나 입니다. 저도 아직 많은 종류의 키캡을 사용해보지는 않았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드리기는 힘듭니다.


여튼 오늘은 XDA 프로파일 키캡을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XDA 키캡으로 교체한 Planck 키보드입니다.






Planck 키보드와 잘 어울립니다. 이 키캡은 일반 키캡과 달리 평평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인지 보통 키캡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저렇게 오목한 형태로 배열이 이루어진 이유는 편의성 때문입니다. 이런 형태는 손가락이 펴야 닿을 수 있는 곳의 키는 높게 만들어서 좀더 누르기 싶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Planck 키보드와 같은 작은 크기의 키보드는 오목한 형태로 배치하지 않더라도 어렵지 않게 키를 누를 수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키의 높이는 균일합니다.
윗면이 보통 키캡에 비해서 많이 넓고 넙적합니다.




세로변은 둥그렇게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디서 본듯한 초콜렛 과자 모양 같기도 합니다.




키캡 두께는 그렇게 두껍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얇은 편도아닙니다. 가장 흔한 두께입니다. 레오폴드나 볼텍스 키보드의 키캡보다는 얇습니다.




일반 키캡 중 가장 낮은 K 키캡과 가장 높은 숫자 키캡과 비교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조금 낮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납작한 키캡인 DSA와 비교하면 살짝 높은 편입니다.

이 사진은 체리 프로파일 키캡을 사용하던 당시에 찍었던 사진입니다.




XDA 키캡은 전체적으로 둥글고 둔하지만 귀여운 느낌입니다.


XDA 키캡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xda keycap’으로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흔한 키캡은 아니라서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키캡은 massdrop에서 구매하였습니다.

댓글 3개:

  1. 문의 드립니다
    이번에 플랭크 키보드 키트를 주문했는데 스페이스바 스테빌라이저가 필요할것 같아 추가 구매하려고
    하는데 pcb;mount plast;mount 중 선택을 해야되더군요 스테빌라이저 어떤 타입으로 주문해야
    플랭크 키보드에 맞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 PCB mount가 일반적입니다. PCB에 체결된 후에 플레이트가 그 위에 배치되는 방식이라 쉽게 조립하실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