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9. 26.

[IT 제품 구매 가이드] Cherry MX Ergo Clear

전에 Cherry MX 스위치를 설명하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스위치 힘 곡선을 보면서 Cherry의 대표적인 스위치 몇몇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였던 글이었습니다. 그 글 마지막 부분에 저는 Cherry MX Brown 스위치의 가벼움과 Cherry MX Clear 스위치의 뚜렷한 구분감을 동시에 느끼고 싶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래서 Brown 스위치의 스프링을 Clear 스위치의 스프링과 교체하고자 했습니다. 구글링을 해본 결과, ‘Cherry MX Ergo Clear’라는 이름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키 스위치 커스터마이징 방법이었습니다. 평도 좋아서 저도 한번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Cherry MX Ergo Clear 스위치와 스프링

이 스위치는 Cherry MX Clear 스위치에 Cherry MX Red, Brown, Blue에 사용되는 가벼운 스프링을 적용한 커스터마이징 스위치입니다. 처음에는 Cherry MX Black 스위치의 스프링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Black 스위치의 스프링은 Clear 스위치보다 살짝 가볍긴 하지만 Cherry MX Red 등에 사용되는 가벼운 스프링에 비교하면 무겁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가볍다’ 혹은 ‘무겁다’라는 표현은 스프링의 탄성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표는 스프링의 얼마나 가벼운지 혹은 무거운지를 실측한 자료입니다.

  • Cherry MX Light는 Cherry MX Red, Brown, Blue에 사용되는 스프링을 의미합니다.
  • Cherry MX Heavy는 Cherry MX Black, Green, White에 사용되는 스프링을 의미합니다.
  • Originative는 모두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스프링을 의미합니다.



Cherry MX Light
Cherry MX Heavy
Cherry MX Clear
Originative 45g
Originative 55g
Originative 62g
Position:
Up
Down
Up
Down
Up
Down
Up
Down
Up
Down
Up
Down
Average:
35.2
63.4
45.7
87.8
40.6
89.9
25.8
56.3
32.2
59.2
35.5
66.7
Variance:
0.99
4.59
1.03
2.46
2.22
4.14
0.49
4.08
0.37
1.12
1.05
1.12
Error:
5.6%
6.0%
3.4%
3.7%
5.3%
5.7%
6.9%
6.0%
4.5%
5.0%
6.9%
3.7%
k(g/mm):
7.43
11.08
12.96
8.03
7.08
8.21
실측 자료이지만 샘플 갯수가 많지는 않은 자료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Cherry MX Heavy와 Clear는 압도적인 무거움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저도 일주일 동안 Clear 스위치를 사용해본 결과, 너무 피곤해서 오래 사용하기는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이 두 스프링을 제외하면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Cherry MX Clear 스위치
  • Cherry MX Brown 스위치 혹은 이 스위치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스프링
  • 스위치를 분해할 간단한 도구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바로 Cherry MX Clear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는 http://winkeyless.com/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필요한 것은 스프링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써왔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Brown 스위치 키보드가 있었기 때문에 스프링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Brown 스위치의 것을 뽑아서 사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위치를 분해할 간단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처음 스위치를 분해한다고 그러면 뭔가 어려운 작업 같은 선입견이 들지만, 사실 Cherry MX 스위치는 간단한 구조로 몇 안되는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좀더 편하게 분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미리 알고 있으면 작업은 훨씬 수월해집니다.




스위치 분해 및 재조립


쉽게 스위치를 분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

준비물을 갖추고 스위치 분해 방법도 알았다면 끝난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Clear 스위치의 스프링을 Brown 스위치의 스프링으로 교체해준 다음, 원래대로 다시 조립만 해주면 됩니다. 축을 스프링에 얹고 스위치 덮개로 스위치를 결합해주면 끝납니다. 결합 과정을 참고하실 분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위치 분해 후 재조립 영상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Clear 스위치에 비해서 얼마나 가벼워졌는지, Brown 스위치에 비해서 얼마나 입력 피드백이 뚜렷한지를 살펴보면 됩니다.

사용 후 느낌

개인적으로 처음 시도해보는 스위치 분해이고 커스터마이징이었습니다. 저는 집에 있는 작은 일자 드라이버 두 개로 조금은 불편하게 분해하였지만 그리 어렵지도 않았습니다. 쉽게 작업을 완료한 것에 비교했을때, 결과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제가 느낀 Ergo Clear 스위치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Clear 스위치보다 가볍게 누를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타자를 쳐도 손가락이 피곤하지 않다.
  • Brown 스위치보다 돌기에 걸리는 구간도 길고 크기때문에 입력 피드백이 뚜렷하게 느껴진다.

저처럼 Brown 스위치가 조금 심심하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볼만 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Clear 스위치를 잘 채택하지 않기 때문에 스위치를 추가로 구매할 경우에 약간의 지출은 어쩔 수 없습니다. 모든 스위치를 교체하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알파벳 부분의 스위치만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Brown 스위치의 부드러움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스위치의 부드러움보다는 Clear 스위치의 축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부드러움보다는 확실한 입력 피드백이 장점인 스위치입니다. 부드러움을 선호하시는 분은 Ergo Clear는 도로의 과속 방지턱이 주는 답답함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위치 커스텀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 스프링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