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2. 7.

[OpenGL]설치 및 설정

 그래픽스를 좀 공부해보고자 한다. DirectX가 아닌 OpenGL로 선택했다. 선택했으면 먼저 설치를 해야겠다.


OpenGL 설치

 OpenGL은 3차원 물체를 만들고 변경하며 출력하기 위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OpenGL 자체에는 입력이나 윈도우 처리 기능이 없다. 즉 키보드 입력, 마무스 입력이라던지 윈도우 생성, 윈도우 크기 변경 등을 위한 기능은 없다. 그래서 이런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GLU 라이브러리와 GLUT(OpenGL Utility Toolkit)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즉 OpenGL의 모든 기능은 OpenGL, GLU, GLUT 세 개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각각의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dll 파일, 소스와의 링크를 위한 .lib 파일, 컴파일을 위한 헤더인 .h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럼 세 개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자. 그런데 윈도우 운영체제와 Visual C가 설치되어 있으면 OpenGL과 GLU 라이브러리는 이미 설치되어 있다. 우리는 GLUT 라이브러리만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 된다.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은 공식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GLUT 라이브러리가 압축된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자. 압축을 풀어서 glut32.dll, glut32.lib, glut.h파일만 복사해주면 된다. 복사할 위치는 다음과 같다.
  • glut32.dll: C:\Windows\System32
  • glut32.lib: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2.0\VC\lib
  • glut.h: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2.0\VC\include\GL
 경로에 Microsoft Visual Studio 12.0 부분은 자신의 Visual Studio에 맞게 선택해주면 된다.

 만약 OpenGL, GLU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은 후, .dll, .lib, .h 파일들을 각각 위의 경로(GLUT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복사한 경로)와 동일한 곳으로 나눠 복사하면 된다.

  
설치 후 설정

 먼저 Visual Studio를 실행해서 win32 console application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자. 그리고 다음 코드를 입력하여 실행시켜 보자. 
 실행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기까지 성공했다면 OpenGL 설치 및 설정이 완료되었다. 혹시 inlcude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라이브러리 파일의 위치를 다시 확인해보자. 그리고 #include <GL\glut.h>를 #include <glut.h>로 변경해보자. 자신이 라이브러를 복사할 때, GL 폴더를 만들지 않고 바로 복사했을 수도 있다. 라이브러리 경로만 잘 설정했다면 별일없이 작동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